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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친절한 시네마4D

[C4D] 태그(Tag)를 활용해 신기한 중력 애니메이션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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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4D
시네마4D

[C4D] 태그(Tag)를 활용해 신기한 중력 애니메이션 만들기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짝짝짝짝~~~~)

 

3D까지 한다고!?

 

네 맞습니다!

이 강의는 시네마4D를 이제 막 입문한 자들을 위한 강의로

기초부터 활용까지 자세하고 세밀하게 가르쳐드릴 예정입니다.

 

시네마4D에 관심이 있다는 것은,

--> 기본적으로 영상에 대한 깊이가 있고 더 멋진 영상을 만들고 싶은 분들일 겁니다.

그렇기에 프리미어나 에펙 등을 어느정도 다룰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강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저 로스윗이 늘 그래왔듯 쉽고 재밌고 달콤친절하게 설명합니다.

그냥 쭉쭉 읽어 내려가시면서 이해하시고 스스로 연습하시면 금방 잘 따라 오실 수 있을 겁니다.

 

항상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하실 수으니 끝까지만 잘 따라와주세욥!!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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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 태그(Tag)를 활용해 신기한 중력 애니메이션 만들기

 

지난 강의에서는 '[C4D] 디포머 Melt를 이용해 재밌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강의 보러가기]

 

[C4D] 디포머 Melt를 이용해 재밌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자

[C4D] 디포머 Melt를 이용해 재밌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자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

rosweet.tistory.com

 

오늘은 '태그(Tag)를 활용해 신기한 중력 애니메이션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Voronoi Fracture

지금까지 배운 디포머 중 폭발하거나 깨지는 디포머는 Explosion, Explosion FX, Shatter 이렇게 3개 정도였습니다.
이번에는 먼저 Voronoi Fracture라는 기능을 통해서 다른 느낌의 폭발하는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상단의 Mograph - Voronoi Fracture를 클릭해 생성해주겠습니다.



Mograph - Voronoi Fracture
Mograph - Voronoi Fracture

 


현재 화면상에서 보여지는 것은 없습니다.
이 상태에서 Shpere를 Voronoi Fracture에 페어런팅 해주겠습니다.


Shpere를 Voronoi Fracture에 페어런팅
Shpere를 Voronoi Fracture에 페어런팅

 


그러면 스피어에 다양한 색깔이 들어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오브젝트 패널을 다시 보겠습니다.
그러면 각 오브젝트마다 옆에 보시면 태그가 있습니다.
시포디는 태그를 활용하여 뭔가의 기능을 할당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옆에는 뭔가의 기능을 담당하는 태그가 있다
오브젝트 옆에는 뭔가의 기능을 담당하는 태그가 있다

 

- Rigid Body

--> 중력과 관련된 태그입니다.

먼저 Voronoi Fracture를 선택하고 태크 옵션을 눌러보면 다양한 태그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우리는 Simulation Tag - Rigid Body를 클릭해서 태그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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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ulation Tag - Rigid Body

 


그러면 Rigid Body Tag가 Voronoi Fracture 옆에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igid Body Tag 가 Voronoi Fracture 옆에 생성되었다
Rigid Body Tag 가 Voronoi Fracture 옆에 생성되었다

 


이번에는 오브젝트 중에서 Floor를 선택하고 Tag -Simulation Tags - Collider Body를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Floor를 선택하고 Tag -Simulation Tags - Collider Body
Floor를 선택하고 Tag -Simulation Tags - Collider Body

 


그러면 Floor 옆에 Collider Body가 들어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loor 옆에 Collider Body 태그가 들어왔다
Floor 옆에  Collider Body 태그가 들어왔다

 

- Collider Tag

--> Collider Tag는 중력을 이용해서 다이나믹한 기능을 더하는 Tag입니다.
이 상태로 플레이를 해보게 되면 스피어가 중력의 힘을 받아 떨어지면서 깨지는 애니메이션을 줄 수 있습니다.


스피어가 중력의 힘을 받아 떨어지면서 깨지는 애니메이션
스피어가 중력의 힘을 받아 떨어지면서 깨지는 애니메이션


만약에 Voronoi Fracture의 Rigid Body Tag가 없는 상태라면
플레이를 했을때 스피어는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즉, Rigid Body라는 것은 중력의 값을 추가하는 기능을 하구요
Floor에 넣었던 Collider Tag는 그것이 떨어졌을때 부딪혀서 깨지는 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뭔가에 중력을 넣어 떨어뜨리거나 그것을 부딪혀서 깨뜨리는 이 2개의 Tag를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런 디포머 기능과 Tag를 이용하여 여러분들만의 애니메이션 혹은 모델링을 해보시고
그렇게 만든 것들을 한 곳에 두어 여러분들만의 공간을 만들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

 

다음 강의에서는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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