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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친절한 시네마4D

[C4D] 디포머 Melt를 이용해 재밌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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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4D
시네마4D

[C4D] 디포머 Melt를 이용해 재밌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자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짝짝짝짝~~~~)

 

3D까지 한다고!?

 

네 맞습니다!

이 강의는 시네마4D를 이제 막 입문한 자들을 위한 강의로

기초부터 활용까지 자세하고 세밀하게 가르쳐드릴 예정입니다.

 

시네마4D에 관심이 있다는 것은,

--> 기본적으로 영상에 대한 깊이가 있고 더 멋진 영상을 만들고 싶은 분들일 겁니다.

그렇기에 프리미어나 에펙 등을 어느정도 다룰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강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저 로스윗이 늘 그래왔듯 쉽고 재밌고 달콤친절하게 설명합니다.

그냥 쭉쭉 읽어 내려가시면서 이해하시고 스스로 연습하시면 금방 잘 따라 오실 수 있을 겁니다.

 

항상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하실 수으니 끝까지만 잘 따라와주세욥!!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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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 디포머 Melt를 이용해 재밌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자

 

지난 강의에서는 'Autokeying을 활용해 디포머 Jiggle로 글씨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강의 보러가기]

 

[C4D] Autokeying을 활용해 디포머 Jiggle로 글씨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C4D] Autokeying을 활용해 디포머 Jiggle로 글씨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

rosweet.tistory.com

 

오늘은 '[C4D] 디포머 Melt를 이용해 재밌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자'에 대한 주제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 사과 녹아내리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이번에는 지난 시간에 만들었던 모델링들 (어항, 배, 접시, 사과, 커튼, 와인잔 시네마4D텍스트 등등)을

다 불러와주고 그 중에서 어항, 배, 접시, 사과, 시네마4D 텍스트의 눈을 켜주겠습니다.



지금까지 만든 모든 모델링한 것 들을 불러와준다
지금까지 만든 모든 모델링한 것 들을 불러와준다

 

- Melt

오늘 배울 것은 Melt라는 디포머를 이용해 과일이 없었다가 다시 생기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접시위의 과일 2개를 없애주고 1개만 남겨주겠습니다.


접시 위에 사과 하나만 남기겠습니다
접시 위에 사과 하나만 남기겠습니다

 


그리고 디포머 Melt를 생성해주겠습니다.
그러면 화면 중앙에 액시스가 나타나게 됩니다.


 

화면 중앙에 생긴 액시스
화면 중앙에 생긴 액시스

 


이 액시스를 탑뷰를 보면서 과일의 중앙쪽으로 이동시켜 주겠습니다.


이 액시스를 탑뷰를 보면서 과일의 중앙으로 옮겨준다
이 액시스를 탑뷰를 보면서 과일의 중앙으로 옮겨준다

 


그 다음에 Front view를 보면서 약간 위쪽으로 맞춰주도록 하겠습니다.


 

프론트 뷰를 보면서 약간 위쪽으로 맞춰준다
프론트 뷰를 보면서 약간 위쪽으로 맞춰준다


그 다음에 다시 perspective view로 돌아와서 이제 오브젝트 패널의 Melt를 과일에 페어런팅 해줄겁니다.
그런데 과일 오브젝트를 열어보면 스플라인이 Lathe를 통해서 만들어진 형태입니다.


Melt를 과일에 페어런팅
Melt를 과일에 페어런팅

 


그래서 과일을 그룹 오브젝트로 묶어주도록 하겠습니다.
단축키는 Alt+G입니다.


 

그룹 오브젝트로 만들기
그룹 오브젝트로 만들기


하게 되면 Null이라는 이름으로 그룹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더블클릭해서 이름을 '과일'이라고 변경해주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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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된 null오브젝트의 이름을 과일로 네이밍해준다
생성된 null오브젝트의 이름을 과일로 네이밍해준다

 


이 상태에서 다시 한 번 그룹오브젝트로 묶어주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그룹 오브젝트 해준다
다시한번 그룹 오브젝트 해준다

 


묶어주면 새로운 Null 안에 과일이 들어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Melt를 Null안에 넣어주도록 하겠습니다.


 

이 상태에서 페어런팅 해준다
이 상태에서 페어런팅 해준다

 


그러면 현재 과일이 이렇게 녹아내린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과일이 완전히 녹아져내렸다
과일이 완전히 녹아져내렸다

 


속성창에서 Strength값을 0으로 해주면 다시 과일의 모습으로 돌아옵니다.


 

Strength값을 0으로 해주면 다시 과일의 모습으로 돌아옵니다.
Strength 값을 0으로 해주면 다시 과일의 모습으로 돌아옵니다.

 

-키프레임 잡기

이 상태에서 240Frame 정도에서 Strenght값을 0으로 키프레임을 찍고

180Frame정도에서 strenght값을 좀 올려서 키프레임을 찍어보면
아래와 같은 애니메이션을 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애니메이션을만들었다
간단한 애니메이션을만들었다


이 상태에서 Ctrl을 누른채 과일의 액시스를 잡고 이동하여 복제해주겠습니다.
 

이 사과를 복제해준다
이 사과를 복제해준다

 


그러면은 두개의 과일이 녹아졌다가 다시 생성이 되는 애니메이션이 나옵니다.


그러면 두개의 사과가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이 된다
그러면 두개의 사과가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이 된다


접시의 그릇을 조금 키우고 과일을 하나 더 생성해서 과일이 3개로 애니메이션을 줄 수도 있겠습니다.


하나더 복제해주면 3개로도 할 수 있다
하나더 복제해주면 3개로도 할 수 있다

 

여기까지 Melt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디포머 Melt는 뭔가의 오브젝트를 녹이려면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

 

다음 강의에서는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강의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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