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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친절한 시네마4D

[C4D] 이미터(Emitter)를 활용해 눈 내리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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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4D
시네마4D

[C4D] 이미터(Emitter)를 활용해 눈 내리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짝짝짝짝~~~~)

 

3D까지 한다고!?

 

네 맞습니다!

이 강의는 시네마4D를 이제 막 입문한 자들을 위한 강의로

기초부터 활용까지 자세하고 세밀하게 가르쳐드릴 예정입니다.

 

시네마4D에 관심이 있다는 것은,

--> 기본적으로 영상에 대한 깊이가 있고 더 멋진 영상을 만들고 싶은 분들일 겁니다.

그렇기에 프리미어나 에펙 등을 어느정도 다룰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강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저 로스윗이 늘 그래왔듯 쉽고 재밌고 달콤친절하게 설명합니다.

그냥 쭉쭉 읽어 내려가시면서 이해하시고 스스로 연습하시면 금방 잘 따라 오실 수 있을 겁니다.

 

항상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하실 수으니 끝까지만 잘 따라와주세욥!!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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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 이미터(Emitter)를 활용해 눈 내리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지난 강의에서는 'Shatter로 산산조각 내고 Squash&Stretch로 쥐어짜고 늘어뜨리는 애니메이션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강의 보러가기]

 

[C4D] Shatter로 산산조각 내고 Squash&Stretch로 쥐어짜고 늘어뜨리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C4D] Shatter로 산산조각 내고 Squash&Stretch로 쥐어짜고 늘어뜨리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

rosweet.tistory.com

 

 

오늘은 '[C4D] 이미터(Emitter)를 활용해 눈 내리는 애니메이션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Collision

오늘은 충돌, 부딪힘의 뜻이 있는 디포머 CollisionEmitte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디포머 창을 플로팅해주고 Collision을 먼저 생성해주겠습니다.

 

Collision 위치 및 아이콘
Collision 위치 및 아이콘

 


그리고 오브젝트 중에서 이번에는 Plane오브젝트를 생성해주겠습니다.

 

 

plane 오브젝트 생성
plane 오브젝트 생성
plane 오브젝트 생성
plane 오브젝트 생성


그 다음에 Plane의 속성창에서 width Segments와 Height Segments값을 50으로 올려주겠습니다.
그러면 Plane의 면이 더 세분히 분할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lane의 면이 더 세분히 분할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Plane의 면이 더 세분히 분할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상태에서 추가로 구(Sphere)오브젝트를 생성해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구(Sphere)오브젝트의 크기를 좀 줄이고 자리 이동도 적당히 시켜주겠습니다.

 

구 오브젝트
구 오브젝트

 

- Emitter

 

그 다음에 이번에는 Simulate - Particles - Emitter를 주겠습니다.

Simulate - Particles - Emitter
Simulate - Particles - Emitter


Emitter를 추가하면 뷰포트에 이렇게 사각형의 상자가 하나 나옵니다.


뷰포트에 추가된 의문의 사각형 모양
뷰포트에 추가된 의문의 사각형 모양


이 상태에서 단축키 E를 눌러서 위쪽으로 이동시켜 주겠습니다.


Emitter를 위쪽으로 이동
Emitter를 위쪽으로 이동

 


이 상태에서 단축키 R을 눌러서 회전을 조금 시켜주겠습니다.
패딩쪽으로 90' 회전하겠습니다.


Emitter를 아래 방향을 보도록 회전해주었다
Emitter를 아래 방향을 보도록 회전해주었다


이 상태에서 스피어를 Emitter 안에 페어런팅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이 상태에서 Emitter를 클릭하신 다음에 속성창에서 Particle 탭에 들어가시면
아래쪽에 Show Objects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체크해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랬더니 스피어가 사라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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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w Objects 체트
페어런팅하고 Show Objects 체트


자, 이 상태에서 타임라인에서 한 번 플레이 버튼을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를 해보면 네모상자 바깥으로 이렇게 사라졌던 스피어가 엄청나게 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mitter에서 스피어가 나온다
Emitter에서 스피어가 나온다


스피어가 아래로 향하게 하기 위해 이번에는 반대로 Emitter의 Coord.에서 회전을 270'로 회전을 주겠습니다.


회전을 270도 주었다
회전을 270도 주었다


그러면 이제는 스피어라 하늘로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디포머의 Collision을 클릭해주고 Plane에 페어런팅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Collision을 클릭해주고 Plane에 페어런팅
Collision을 클릭해주고 Plane에 페어런팅

 


이 상태에서 Collision을 선택하고 속성창에 보면 Colliders탭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들어가보시면 큰 박스가 하나 있는데 이곳에 Emitter를 클릭 드래그 하여 넣어보겠습니다.


Emitter를 클릭 드래그 하여 넣기
Emitter를 클릭 드래그 하여 넣기

 


그러면 지금 화면상에서 확대해서 보시면 이렇게 스피어와 Plane이 맞닿는 곳에 꿀렁이게 되는 효과가 생겼습니다.

 

스피어와 Plane이 맞닿는 곳에 꿀렁이게 되는 효과
스피어와 Plane이 맞닿는 곳에 꿀렁이게 되는 효과


이것을 다시 한 번 플레이를 해보겠습니다.


 


만약에 조금 더 큰 반응을 보고 싶다면 어떻게 할까요?
Advanced탭에 보시면 Size가 있는데 기본값으로 6cm로 되어 있습니다

이 값을 키우면 꿀렁이게 되는 반응이 더 커지게 됩니다.


사이즈 키우기
사이즈 키우기


또 더 길게 애니메이션을 보고 싶다면 타임라인에서 수정해줄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90Frame인데 아래 보이는 화면에서 좀 더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프레임을 더 늘릴수도 있다
프레임을 더 늘릴수도 있다


300Frame으로 늘리고 프레임 바를 늘리면 300Frame까지 볼 수 있습니다.


300프레임으로 늘린 모습
300프레임으로 늘린 모습


이 상태에서 Emitter를 클릭하고 속성창 Particle 탭에서 Stop Emission의 값을 300으로 하면
이제부터는 타임라인과 맞게 300Frame의 애니메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Stop Emmision은 말 그대로 Emitter의 기능이 끝나는 시간을 말합니다.


Stop Emission의 값 300
Stop Emission의 값 300


이렇게 다양한 디포머 툴을 이용해서 재미있는 3D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방금 배운 것을 응용하면 하늘에서 비가 내리거나 눈이 내리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볼 수도 있겠죠?
꼭 한 번 연습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강의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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