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콤친절한 UIUX 디자인

일러스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편리한 단축키 모음

728x90
반응형

일러스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편리한 단축키 모음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일러스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러스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편리한 단축키 모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728x90


1. 새 파일 만들기 Ctrl + N

첫 번째로 새 파일만들기 입니다. 아마 모르시는 분이 없겠지만 일러스트 뿐만아니라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단축키 입니다. 새 파일 만들때는 Ctrl + N을 눌러주시면 새로운 파일을 만들 수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옆에 이렇게 설정하셔서 Create 눌러주시면 쉽게 새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새파일 만들기



2. 파일 저장하기 Ctrl + S

두 번째로 알아볼 단축키는 파일 저장하기 입니다. 파일 저장하기는 단축키 Ctrl + S를 눌러주시면 자동으로 저장이 됩니다. 가끔씩 작업하다가 팅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작업 중간중간 습관적으로 단축키를 눌러 저장을 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3. 오브젝트를 앞으로 Ctrl + ] 오브젝트를 뒤로 Ctrl + [

오브젝트를 앞으로 또는 뒤로 보내고 싶다면 우선 첫번째로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단축키 Ctrl + ] 나 [ 를 눌러주면 앞으로 혹은 뒤로 가게 됩니다.

 


4. 오브젝트를 맨 앞으로 Ctrl + shift + ] 오브젝트를 맨 뒤로 Ctrl + Shift + [

오브젝트를 맨 앞으로 보내고 싶다면 Ctrl + shift + ]를 누르면 됩니다.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단축키를 누르면 맨 앞으로 오게 됩니다. 원래대로 맨 뒤로 보내려면 Ctrl + shift + [를 누르면 됩니다.

 

 


5. 잠금 Ctrl + 2

작업 중에 오브젝트가 자꾸 겹치거나 걸리적거려서 잠그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원하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Ctrl + 2를 누르면 잠기게 됩니다. 잠금 해제는 단축키 Ctrl + alt +2를 누르면 잠금 해제됩니다. 이 단축키도 작업 중간중간 꽤 유용하게 많이 쓰이는 단축키이니 잘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6. 문자 윤곽선 만들기 Ctrl + shift + O

일러스트 작업을 하다보면 명함이라던지 스티커 제작의뢰 할때 일러스트 파일을 보내야한다면 반드시 문자의 윤곽선을 깨서 보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내가 사용한 폰트가 상대방이 가지고 있지 않을 경우 폰트가 깨지기 때문입니다. 고로 문자 윤곽선을 만들면 더이상 폰트가 아니라 그림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국내외 어디로 보내든 내가 작업한 글자 그대로 나오게 됩니다. 단축키는 문자를 선택하고 단축키 Ctrl + shift + O를 누르면 글자가 그림으로 바뀌게 됩니다.

 



7. 작업 반복 Ctrl + d

앞서 배웠듯이 원을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하고 싶다면 오브젝트를 클릭 후 alt + 클릭 드래그로 하나 복사해 주시고, 같은 간격으로 반복적으로 복사하고 싶다면 이때부터 Ctrl + d를 눌러주시며 됩니다.

 

같은 간격으로 복사가 된다


8. 그룹 만들기 Ctrl + g

여러개의 오브젝트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주고 싶다면 단축키 Ctrl + g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이때부터는 하나의 오브젝트로 인식됩니다. 그룹 풀기는 Ctrl + shift + g를 누르면 풀리게 됩니다. 정렬할 때나 움직일때 많이 사용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일러스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편리한 단축키 모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본격적으로 실무 작업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