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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친절한 UIUX 디자인

Ford가 자동차의 대중화를 이룰 수 있었던 근본적인 이유 (ft. UI/IX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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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d가 자동차의 대중화를 이룰 수 있었던 근본적인 이유 (ft. UI/IX디자이너)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UI/UX 디자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Ford가 자동차의 대중화를 이룰 수 있었던 근본적인 이유를 알아보면서 이어서 여러가지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아래 사진을 봐주세요. 이 분은 누구인가요? 

 

헨리 포드

 

 

세계 최초로 자동차 시대의 대중화를 열었던, '자동차의 왕'이라고도 불리우는 미국의 자동차 'Ford' 회사의 창립자인 '헨드 포드'입니다. 이분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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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내가 사람들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그들은 더 빠른 말들을 원한다고 했을 것이다.



이 명언에 바로 우리가 찾고자 하는 답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해석으로도 쓰이고 있지만 저는 이분의 이 말씀이 바로 문제 해결에 대해서 솔루션에 포커스를 맞추느냐, 혹은 문제점에 포커스를 맞추누냐의 가장 명확한 예시라고 생각합니다.

 

한 번 생각해보세요. 그 시절 사람들이 목적지에 정말 빠르고 편하게 도착할 수 있는 이동수단으로 굉장히 흔하게 떠올릴 수 있었던 것이 바로 말(Hores)입니다. 그런데 헨리 포드는 '더 빠른 말'(faster horses)이라는 솔루션이 아니라, '더 빠르고 편하게' 목적지에 도착하고자 하는 근본적인 문제에 초첨을 맞췄기 때문에 자동차 대중화 시대를 성공시킬 수 있었던 것입니다.

 

디자이너의 세계도 이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충분히 인지한 후에 그 근본적인 요소와 해결하려는 목적에 집중을 하고, 그 다음에 창의적이고 다양한 디자인 방법들로 접근하는 것이 혁신적인 디자인을 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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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가끔 그런 일이 있지 않나요?
사용자가 겪는 문제를 듣자마자 "어? 그건 이렇게 하면 되지 않나?" 하고 뭔가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솔루션으로 바로 떠오를때요.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를 바로 떠올릴 수 있는 것도 능력입니다. 경험이 많아질 수록, 또 지난번 디자인 했던 경험을 다시 적용해본다거나,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좋은 결과를 가져왔던 방법을 다시 해볼 수도 있습니다.

 

 

번뜩이는 아이디어

 

 

렇지만 저는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쉽게 머릿속에 솔루션으로 떠오르더라도 그 아이디어를 안전한 디자인 옵션으로 잠시 옆에다가 저장을 해두고, 다시 머리를 가다듬고, 처음으로 돌아와서 사용자의 요구와 해결해야 되는 근본적인 문제, 그리고 해결해야하는 목적에 대해서 곰곰하게 집중하면 좀 더 창의적이고 획기적인 방법의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디자이너의 생명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바로 인지를 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 하거든요. 

 

이전으로 돌아가는 디자인 예시

 

 

예를 들어서, 단순히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는 버튼에 대한 시각적인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는 흔하게 보는 버튼 대신에 사용자에 대한 다양성에 포커스를 맞춰서 조금 다르게 생각을 해본다면,

 

1) '이전'이라는 단어를 함께 써서 사람들이 바로 알아보기 쉽게 할 수도 있고, 2) 이전 페이지로 가는 방향에 대한 표시를 '이전'이라는 단어 옆에 추가해둘 수도 있고, 3) 아니면 전세계 사람들이 모두 알아보기 쉬운 픽토그램 중 하나인 왼쪽 화살표 모양도 쉬운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인터렉션 디자인

 

 

그리고 단순히 어떻게 보여지느냐가 아니라 인터렉션 디자인 측면에서 볼 때 이전의 화면에서 현재의 화면으로 이동할 때 페이지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슬라이딩 되어서 보여졌다면, 다시 이전의 화면으로 돌아가는 방법은 화면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시켜서 보여주는 방법이 사용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방법일거에요.

 

또는 사용자가 이전의 리스트 화면으로 돌아가는 것이 중간 목적이고, 최종의 목적은 사실 다른 리스트의 상세 정보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라면, 이전 리스트로 돌아간 뒤 다시 다른 상세화면으로 돌아가는 두번 클릭의 번거로움 대신에, 상세 화면에서 리스트 상의 앞뒤 차례에 있는 상세화면들로 직접 이동하게 만들수도 있겠죠. 

 

즉, 사용자가 이전의 화면으로 돌아가려는 그 목적과 그 이유에 따라서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접근하는지에 대해서 다른 아이디어들이 나올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의 요구, 해결하려는 문제, 그리고 그 목적과 집중해야하는 것이 UI/UX디자이너로서 가져야할 첫 번째 자세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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