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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친절한 에프터이펙트

에펙으로 째깍째깍 시계 초침 이펙트 만들기 (ft. 익스프레션 루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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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펙 익스프레션 루프(loop)를 활용해 시계 초침 이펙트 만들기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시고 많이 알고 싶어하시는

에펙 익스프레션 루프(loop)를 활용해 시계 초침 이펙트 만들기에 대해서 포스팅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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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프(Loop)란?

루프(loop)란 키프레임을 계속 반복시키는 것입니다.

루프는 expression langauge에 있습니다. 컴포지션의 키프레임이 앞에 있을 때 루프를 적용하고 싶을 때 루프 아웃을 사용하고, 키프레임이 뒤에 있을 때 시간적으로 앞에 있는 시간에 반복을 주고 싶을 때는 루프인을 사용합니다.

 

 

- 루프인(Loopin)과 루프아웃(Loopout)

쉽게 설명해서, 키프레임이 앞쪽에 있어서 끝날때 까지 키를 반복하고 싶으면 루프 아웃, 키프레임이 뒤쪽에 있어서 시작부분부터 키를 반복하고 싶으면 루프 인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루프아웃 사용빈도가 거의 95프로입니다. 제 경험상 루프인은 사용빈도가 거의 없습니다. 경로는 [expression language - property - loopout]에 있습니다.

 

 

루프인 루프아웃 경로
루프인 루프아웃 경로

 

- Cycle과 Pingpong

루프의 Type에 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2가지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Cycle : 키프레임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주는 것 

 ex) 1,2,3,4,5,1,2,3,4,5,1,2,3,4,5,1,2,3...

 

2) Pingpong : 키프레임을 왔다 갔다 다시 시작해주는 것

 ex) 1,2,3,4,5,4,3,2,1,2,3,4,5,4,3,2...

제 경험상 cycle과 pingpong이 반반 정도의 빈도로 쓰이는 것 같습니다.

 

cycle과 pingpong 예시
cycle과 pingpong 예시
루프아웃의 사이클과 핑퐁 타입
루프아웃의 사이클과 핑퐁 타입


 

- 루프(loop) 사용시 주의사항!

expression loop는 키프레임이 있는 시간적인 구간에서는 애니메이션이 키프레임의 명령을 따릅니다. 그러다가 키프레임이 없는 시간적인 구간으로가면 expression의 명령을 따라갑니다. 

 

 

- 'numkeyframes=0' 은 뭘까?

키프레임의 구간을 의미합니다. 키프레임 구간 = 0 이라는 의미입니다. 먼저 키프레임이 없는 구간에 중간중간에 키를 잡아 봅니다. 좁게 잡기도 하고 넓게 잡기도 해봅니다. 일단 0의 의미는 아무것도 안한다는 의미입니다. 근데 1이라고 바꿔주면 어떻게 될까요? 뒤에서부터 첫 번째 키프레임까지만 반복해줍니다. 즉 numkeyframes는 키프레임의 구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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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ffset type

우리가 다음으로 또 알아야 할 type은 'offset' 입니다.
offset은 이동경로의 패턴은 유지한채 에니메이션의 방향성까지 유지합니다. 시계의 초침, 분침, 시침이 가는 거를 만들어야 할 때 반드시 써야할 type입니다. 초가 1초에 움직이는 각도는 60번에 360도를 돌아야하니 나누면 6도가 나옵니다. 그래서  Rotation Expression에서 키를 잡을 때 1초마다 6도의 로테이션을 주고, 분침은 초침이 60번 돌때 6도가 기울어야 하니 초침의 익스프레션 값에 나누기 60을 해주면 됩니다.

 

 

초침과 분침을 루프아웃 offset 타입으로 만들었다
초침과 분침을 루프아웃 offset 타입으로 만들었다

 

위 모션 키 잡은 모습
위 모션 키 잡은 모습



- 함수값에 'time' 입력하기

만약 키프레임은 잡기 싫고.. 자동으로 컴프의 시간이 끝날 때까지 에니메이션을 주고 싶을때.. 바로 이 'time'을 씁니다.
Position, Rotation 등 에니메이션을 주고 싶은 옵션에 expression 값을 열고, time을 입력해주면 컴프가 끝날 때 까지 에니메이션이 잡힙니다. 조금 더 빠르게 주고 싶다면 곱하기 수식어를 넣어줍니다. 예를들면  time*100, time*1000 이런식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면 에니메이션이 100배 1000배 빨라집니다.

 

 

합수값에 time을 활용한 모션. 컴프가 끝날때 까지 저러고 있게 된다
합수값에 time을 활용한 모션. 컴프가 끝날때 까지 저러고 있게 된다
함수값에 time*1000을 입력한 모습
함수값에 time*1000을 입력한 모습



- loopout duration

loopout duration은 시간으로 루프(loop)를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duration 0은 아무것도 안한다는 뜻입니다. 키프레임을 0초에서 2초까지 잡아주고
expression langauge loopout duration을 추가해주고 duration에 예를들어 1을 넣어주면 뒤에서 1초 동안 키를 계속 반복시켜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소수점도 가능합니다. (키프레임은 정수만 가능.)

 

 

- 루프 활용 예시

그래서 우리가 이 익스프레션과 루프에 익숙해지고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아래와 같은 모션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익스프레션을 활용하지 않는다면 키프레임 하나 하나 일일이 다 키를 잡아야해서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익스프레션에 익술해질 수록 점점 실력이 느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에펙 익스프레션 루프(loop)를 활용해 시계 초침 이펙트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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