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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친절한 시네마4D

[C4D 기초] 접시 그릇 모델링하기(ft. Null O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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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4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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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 기초] 접시 그릇 모델링하기 (ft. Null Object)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짝짝짝짝~~~~)

 

3D까지 한다고!?

 

네 맞습니다!

이 강의는 시네마4D를 이제 막 입문한 자들을 위한 강의로

기초부터 활용까지 자세하고 세밀하게 가르쳐드릴 예정입니다.

 

시네마4D에 관심이 있다는 것은,

--> 기본적으로 영상에 대한 깊이가 있고 더 멋진 영상을 만들고 싶은 분들일 겁니다.

그렇기에 프리미어나 에펙 등을 어느정도 다룰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강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저 로스윗이 늘 그래왔듯 쉽고 재밌고 달콤친절하게 설명합니다.

그냥 쭉쭉 읽어 내려가시면서 이해하시고 스스로 연습하시면 금방 잘 따라 오실 수 있을 겁니다.

 

항상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하실 수으니 끝까지만 잘 따라와주세욥!!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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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 기초] 접시 그릇 모델링하기 (ft. Null Object)

지난 강의에서는 '주변 환경 모델링하기(ft. Floor)'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강의 보러가기]

 

[C4D 기초] 주변 환경 모델링하기(ft. Floor)

[C4D 기초] 주변 환경 모델링하기(ft. Floor)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

rosweet.tistory.com

 

오늘은 '접시 그릇 모델링하기 (ft. Null Object)' 에 대해 낱낱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접시 모델링 하기

이번에는 예전에 만들었던 과일와인잔, 커튼을 불러와서 눈을 켜주고,

과일을 담는 접시 모델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 만들었던 어항과 사과 와인잔 등을 보이게 해주었다
예전에 만들었던 어항과 사과 와인잔 등을 보이게 해주었다

 


그릇을 만들기 위해서 먼저 Front view로 넘어와서 
Spline Pen을 이용해 아래 화면처럼 접시 모양을 그려줍니다.


 

프론트뷰
프론트뷰


그리고 Perspective View로 와서 Lathe를 추가하고 방금 그린 접시 Spline을 그룹으로 넣어줍니다.
그럼 아래 화면처럼 만들어집니다.

이전 강의들에서 다 이미 배운 것들이기 때문에 빠르게 넘어가겠습니다.


Lathe를 활용해 접시를 간단하게 만든 모습
Lathe를 활용해 접시를 간단하게 만든 모습


접시가 바닥에 겹쳐져 있으니 9번을 눌러 라이브셀렉션 모드에서
위치를 Y축으로 조금 올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접시 위치 조절
접시 위치 조절


그러면은 이렇게 쟁반같은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프리뷰 랜더로 다시 보면 아래와 같이 모양이 나옵니다


프리뷰 렌더 보기
프리뷰 렌더 보기


접시가 좀 크니까 단축키 T키를 눌러서 크기를 좀 줄이고,
다시 단축키 E키를 눌러 위치를 사과를 받치도록 이동시켜 주겠습니다.


사과가 접시에 담긴것처럼 위치를 조절해주자
사과가 접시에 담긴것처럼 위치를 조절해주자

 

이 상태에서 접시를 먼저 좀 수정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Display - Lines 클릭 / 왼쪽 툴바 - 포인트 모드 클릭 /
Generator - Spline Pen 클릭 / 오브젝트 패널 - Spline 클릭을 해줍니다


접시를 세밀하게 수정
접시를 세밀하게 수정

 


그리고 접시를 좀더 접시답게 곡선을 이렇게 아래 그림처럼 수정해 주겠습니다.
무엇보다 좌표의 Position X축과 Z축을 정확하게 0cm로 맞춰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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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축과 Z축을 0으로 정확하게 맞춰주자
X축과 Z축을 0으로 정확하게 맞춰주자


그리고 다시 Gouraud Shading (Lines) 모드로 돌아왔을 때는 이런 모습입니다.



접시가 조금 높은 것 같아서 다시 단축키 T키를 누르고 조금 납작하게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Front view를 보면서 단축키 E키를 누르고 앞으로 좀 이동 배치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Front View
Front View


그러면은 지금 perspective view에서 보면 이렇게 배치가 된 상태입니다.


Perspective View
Perspective View


이 상태에서 과일을 접시위에 이동시켜서 크기를 조금만 더 키워보겠습니다.
그리고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액시스X축을 잡고 드래그로 복제하여

아래 화면처럼 로테이션(rotation)을 살짝 주면서 만들어줍니다.


복제한 사과에 회전을 살짝 주었다
복제한 사과에 회전을 살짝 주었다


이렇게 과일을 하나 더 복제해서 만들어 봅시다.
Ctrl키를 누른채 액시스x축을 잡고 드래그 해서 복제

[단축키 R]을 눌러 로테이션을 살짝 주어 뒤쪽으로 배치합니다.


하나더 복제
하나더 복제


그러면은 지금 접시에 과일 3개가 담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헷갈리지 않게 네이밍을 먼저 해줍시다
접시를 만든 Lathe 오브젝트의 이름은 "그릇"으로 바꿔주고
복제해서 만든 과일 3개와 함께 그룹으로 묶어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룹으로 묶어주는 단축키는 [Alt+R]이고, 우클릭 - Group Objects를 눌러서 그룹으로 묶어 줄 수도 있습니다.


그룹으로 묶어주기
그룹으로 묶어주기


그러면 새로운 Null오브젝트가 생기면서
그 안에 그릇과 과일 오브젝트가 그룹으로 들어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잡시와 사과3개가 null오브젝트에 그룹으로 묶였다
잡시와 사과3개가 null오브젝트에 그룹으로 묶였다


그리고 역시 헷갈리지 않도록 Null의 이름을 "과일그릇"으로 네이밍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밍은 필수!
네이밍은 필수!


그 다음에 숨겨놨던 와인잔을 보이게 한 후 크기와 위치를 아래 화면처럼 맞추고,
텍스트와 어항의 위치도 Front View를 보면서  다시 한 번 맞춰줘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론트뷰
프론트뷰


여기까지 잘 만들었으면 기본적인 모델링은 다 하신겁니다.
스플라인(Spline)과 제너레이터(Generator)계열의 Extrude, Lathe, Loft, Sweep 등의 기능을 이용해서

여러분들도 한 번 복습해보시고 여러분들만의 모델링을 새롭게 해보면서 연습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오늘은 이렇게 접시 그릇 모델링하기 (ft. Null Object) 에 대해서 배워봤습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강의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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