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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친절한 시네마4D

[C4D 기초] Sweep을 활용한 모델링 꿀팁 (ft. 통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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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4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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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 기초] Sweep을 활용한 모델링 꿀팁 (ft. 통로 만들기)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짝짝짝짝~~~~)

 

3D까지 한다고!?

 

네 맞습니다!

이 강의는 시네마4D를 이제 막 입문한 자들을 위한 강의로

기초부터 활용까지 자세하고 세밀하게 가르쳐드릴 예정입니다.

 

시네마4D에 관심이 있다는 것은,

--> 기본적으로 영상에 대한 깊이가 있고 더 멋진 영상을 만들고 싶은 분들일 겁니다.

그렇기에 프리미어나 에펙 등을 어느정도 다룰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강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저 로스윗이 늘 그래왔듯 쉽고 재밌고 달콤친절하게 설명합니다.

그냥 쭉쭉 읽어 내려가시면서 이해하시고 스스로 연습하시면 금방 잘 따라 오실 수 있을 겁니다.

 

항상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하실 수으니 끝까지만 잘 따라와주세욥!!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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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 기초] Sweep을 활용한 모델링 꿀팁 (ft. 통로 만들기)

 

지난 강의에서는 'Lathe를 활용해 사과/와인잔 모델링하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강의 보러가기]

 

[C4D 기초] Lathe를 활용해 사과/와인잔 모델링하기

[C4D 기초] Lathe를 활용해 사과/와인잔 모델링하기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하게

rosweet.tistory.com

 

오늘은 Sweep을 활용한 모델링 꿀팁 (ft. 통로 만들기)에 대해 낱낱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Sweep

오늘은 제너레이터(Generator)계열의 Sweep를 새롭게 배워볼텐데요.
Sweep를 배우기 위해 먼저 아크(Arc)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플라인 아크를 생성했다
스플라인 아크를 생성했다


그리고 제너레이터(Generator)에서 Sweep를 클릭해서 생성해줍니다.
역시 화면상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지만 오브젝트 패널에는 추가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weep이 오브젝트 패널에 추가 되었다
Sweep이 오브젝트 패널에 추가 되었다


이 상태에서 Circle을 추가로 생성해 보겠습니다.
크기를 좀 줄이고 90도로 회전시켜 보겠습니다.



서클을 생성했다
서클을 생성했다


이 상태에서 두 스플라인을 Sweep의 그룹으로 넣어주는데

써클(Circle)이 위로(첫째), 아크가 아래로(둘째) 되도록 Sweep에 그룹으로 넣어줘보겠습니다.

그럼 아크의 형태에 써클의 모양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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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클과 아크를 Sweep에 그룹으로 넣어준 모습
서클과 아크를 Sweep에 그룹으로 넣어준 모습


뭔가의 통로를 만들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겠죠.

즉, Sweep은 두개의 자식을 가지며, 첫째의 모양이 둘째의 경로를 따라간다 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 Sweep 속성

이제 Sweep에는 어떤 속성들이 있는지 속성(Attribute)패널에서 여러가지 옵션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Sweep의 여러가지 속성들
Sweep의 여러가지 속성들


End Scale을 통해서 통로 끝의 크기를 줄여 아래 화면 같은 모양을 만들어 줄 수도 있구요.


End Scale 조절한 모습
End Scale 조절한 모습


End Growth를 통해 통로 끝의 길이를 조절 할 수도 있구요


End Growth 조절한 모습
End Growth 조절한 모습


End Rotation을 통해서 회전을 줄 수도 있습니다.


End Rotation 조절한 모습
End Rotation 조절한 모습

 

그런데 회전에 값을 주어도 아무런 변화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럴 때는 Display - Gouraud Shading (Lines) [단축키 N - B]를 통해 

오브젝트의 세그먼트를 보이게 하면 회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축키 [N - B] 많이 쓰이니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제너레이터(Generator)계열의 Sweep의 기능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다시 복습하자면, Sweep은 두개의 자식을 가지며, 첫째의 모양이 둘째의 경로를 따라간다는 개념을

꼭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예시에서는 첫째(서클)의 모양이 둘째(아크)의 경로를 따라간다입니다.

이해 되셨을까요?

 

다음 강의에서는 Lathe로 어항/물/색깔 모델링 하기(ft. Meterial)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강의 보러가기]

 

[C4D 기초] Lathe로 어항/물/색깔 모델링 하기 (ft. Meterial)

[C4D 기초] Lathe로 어항/물/색깔 모델링 하기 (ft. Meterial)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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