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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친절한 시네마4D

[C4D 기초] 부울(Boole)로 배 모델링하기 (ft. 자세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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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4D
시네마4D

[C4D 기초] 부울(Boole)로 배 모델링하기 (ft. 자세한 설명)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짝짝짝짝~~~~)

 

3D까지 한다고!?

 

네 맞습니다!

이 강의는 시네마4D를 이제 막 입문한 자들을 위한 강의로

기초부터 활용까지 자세하고 세밀하게 가르쳐드릴 예정입니다.

 

시네마4D에 관심이 있다는 것은,

--> 기본적으로 영상에 대한 깊이가 있고 더 멋진 영상을 만들고 싶은 분들일 겁니다.

그렇기에 프리미어나 에펙 등을 어느정도 다룰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강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저 로스윗이 늘 그래왔듯 쉽고 재밌고 달콤친절하게 설명합니다.

그냥 쭉쭉 읽어 내려가시면서 이해하시고 스스로 연습하시면 금방 잘 따라 오실 수 있을 겁니다.

 

항상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하실 수으니 끝까지만 잘 따라와주세욥!!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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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 기초] 부울(Boole)로 배 모델링하기 (ft. 자세한 설명)

 

지난 강의에서는 부울(Boole)로 도형 자르고 모델링하기 (ft. 캡슐 Capsule)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강의 보러가기]

 

[시포디 기초] 부울(Boole)로 도형 자르고 모델링하기 (ft. 캡슐 Capsule)

[시포디 기초] 부울(Boole)로 도형 자르고 모델링하기 (ft. 캡슐 Capsule)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

rosweet.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배 모델링을 완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배 모델링 하기

지난 시간에는 캡슐과 큐브를 부울(Boole)을 이용해 캡슐을 반으로 자르고

큐브를 중앙에 놓아 간단한 배 모델링을 해보는 것까지 했습니다.

 

지난 시간에 만들었던 간단히 모델링한 배 (지난 포스팅 참고)
지난 시간에 만들었던 간단히 모델링한 배 (지난 포스팅 참고)

 

- 오일 탱크(Oil tank)

이 상태에서 이번에는 Oil tank라는 오브젝트를 새로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일탱크 Oil Tank 오브젝트 생성
오일탱크 Oil Tank 오브젝트 생성


먼저 오일탱크(Oil tank)의 Object 탭을 보시면
Radius, Height, Height Segments, Cap Height, Cap Segments, Rotation Segments, Orientation이 있습니다.


오일 탱크의 속성창
오일 탱크의 속성창


Radius와 Height값을 을 이용해 크기를 좀 작게 만들고
다시 Front view로 가서 위치를 아래 화면 처럼 이동시켜 보겠습니다.


크기를 작게 만들고 위치 이동
크기를 작게 만들고 위치 이동


그리고 perspective view로 가서 보면 위치가 아래 그림처럼 되어 있을 것입니다.




위치를 맞춰주기 위해 이번에는 4분할 화면중
Top view로 이동해 위치를 다시 이동시켜 보겠습니다.


탑뷰를 보면서 위치 이동
탑뷰를 보면서 위치 이동


그러면 현재 perspective view로 돌아갔을때 아래 화면과 같은 모양이 됩니다.


 

- 깃발 만들기 (실린더 Cylinder)

이번에는 여기에 깃발을 한 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깃발을 만들기 위해서 이번에는 실린더(Cylinder)를 하나 꺼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front view를 보면서 Radius 값을 줄여 크기를 얇게 조절하고 뒤쪽으로 위치시켜 보겠습니다.


실린더 위치 조정
실린더 위치 조정


이 상태에서 다시 top view를 보면서 중앙으로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탑뷰를 보면서 실린더 중앙 위치
탑뷰를 보면서 실린더 중앙 위치


Coord. 탭에서 엔터키를 눌러 Position Z축을 0으로 입력하면 정확하게 중앙으로 오게 할 수 있습니다.


z축의 position에 0값을 주었다
z축의 position에 0값을 주었다


그러면은 아래 화면같은 모양이 나옵니다.


 

 

-깃봉 만들기 (구 Sphere)

그 다음에 이번에는 깃봉을 만들기 위해서 Sphere를 하나 꺼내서
Front view를 보면서 크기를 줄이고 깃발 위에 위치시켜 보겠습니다.



Top View를 보면서 중앙으로 맞춰주도록 하겠습니다.
Position Z축을 0으로 하면 정확하게 중앙으로 오게 됩니다.



다시 한번 perspective View를 보면 아래 화면과 같은 상태가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이번에는 깃발을 완성하기 위해 큐브 오브젝트 하나를 더 꺼내서
Front view에서 크기와 위치를 조절하고 다시 Top view에서 중앙으로 맞춰줍니다.


front view
front view
top view
top view
coord. 좌표
coord. 좌표


그러면 지금 이렇게 기본적인 도형을 이용해서 아래 화면처럼 간단한 배를 모델링 할 수 있습니다.


 

 

- 튜브 만들기 (토러스 Torus)

여기에 추가로 튜브를 넣어주기 위해 이번에는 토러스(Torus) 오브젝트를 한 번 꺼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러스의 기본 모양은 이런 도너츠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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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rus 오브젝트의 기본모양
Torus 오브젝트의 기본모양


이 상태에서 Attribute속성의 Object 탭에서 
Ring radius값을 조절해 전체적인 크기를 조절 할 수 있고,
Ring Segments 값을 조절해 선을 그어 면을 분할 할 수 있고,
Pipe Radius 값을 조절해 안쪽 원의 넓이를 키우면서 전체적으로 얇은 모양을 만들 수 있고,
Pipe Segments 값을 조절해 각지고 부드러운 정도를 조절 할 수 있고,
Orientation의 값을 조절해 회전의 방향을 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 화면 같이 만들어 보았습니다.


토러스 오브젝트 크기 조절
토러스 오브젝트 크기 조절


이제 Top View와 Front view를 보면서 배에 맞게 크기와 위치를 맞춰줍니다.


front view
front view
top view
top view


그리고 다시 perspective로 보면 튜브가 배에 붙어있는 모양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단축키 R키를 눌러 살짝 회전을 준다음에 다시 위치를 맞춰줍니다.
그리고 Ctrl 키를 누르고 클릭 드래그로 복제해줍니다.


튜브를 살짝 회전시키고 하나 더 복제해주었다
튜브를 살짝 회전시키고 하나 더 복제해주었다


오브젝트 패널에 보시면 복제한 오브젝트의 이름은 Torus1으로 되어 있습니다.

복제된 Torus1 오브젝트를 기존 Torus 오브젝트와 대칭을 맞춰주기 위해 오브젝트 패널에서 Torus를 클릭하고
Attribute 패널의 Coord.탭의 좌표를 복사해 Torus1에 붙여줍니다.
먼저 Z축 Position값부터 해보겠습니다.

 

 

Z축 Position값 복사
Z축 Position값 복사


복사한 값을 Torus1에 붙여넣고 앞에 -만 빼줍니다.


복사한 값에 -만 빼준 모습
복사한 값에 -만 빼준 모습


그리고 엔터를 치면 아래 화면처럼 Z축을 중심으로 대칭이 딱 맞게 됩니다.


 


그 다음에 다시 Torus의 coord. 값에서 Y축의 좌표를 복사해 Torus1에 붙여넣은 후
이번에는 Torus1의 Rotation 값에 -를 추가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과 같이 만들어집니다.



 

 

- 오브젝트 패널 정리하기

모델링은 여기까지 하고 이제 마지막으로 할 일은 지금까지 만든 오브젝트들을 정리해주어야 합니다.
오브젝트 패널에 보시면 오브젝트들이 많이 만들어졌습니다.



오브젝트들을 정리해주기 위해 기본 도형툴에서 Null 오브젝트를 하나 꺼내와서
지금까지 만든 모든 오브젝트를 Null에 넣어주도록 하겠습니다.


null 오브젝트
null 오브젝트
모든 오브젝트를 null 오브젝트에 그룹으로 넣어준다
모든 오브젝트를 null 오브젝트에 그룹으로 넣어준다


그러면 이제부터는 이 Null 오브젝트만 클릭하고 움직여도
배 전체를 움직이게 할 수 있습니다.


Null 오브젝트 하나로 모델링한 배 전체를 움직일 수 있다
Null 오브젝트 하나로 모델링한 배 전체를 움직일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각각의 오브젝트들의 이름을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이 작업을 하지 않으면 작업을 하다가 헷갈리게 되는 경우가 많아 꼭 해주어야 합니다.

시작할 때 부터 이름을 잘 변경해주는 습관을 잘 들여놓아야 합니다.
저는 아래 화면과 같이 네이밍(Naming)을 해주었습니다.


오브젝트 네이밍하기
오브젝트 네이밍하기


오늘은 이렇게 Boole의 기능기본적인 도형을 이용해서 배 모델링을 완성해보았습니다.
오늘 배운 기능을 이용해서 여러분도 직접 만들어보시면서 복습해보시고,

또는 여러분이 원하는 모양의 모델링을 해보면서 연습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리겠습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시포디 동그란 점 2개(오브젝트 매니저)로 오브젝트 숨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강의 보러가기]

 

시포디 동그란 점 2개(오브젝트 매니저)로 오브젝트 숨기기

시포디 동그란 점 2개(오브젝트 매니저)로 오브젝트 숨기기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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