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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친절한 시네마4D

[C4D 기초] 도형의 이동과 크기 변경 (ft. 구 Shp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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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4D
시네마4D

[시포디 기초] 도형의 이동과 크기 변경 (ft. 구 Shpere)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짝짝짝짝~~~~)

 

3D까지 한다고!?

 

네 맞습니다!

이 강의는 시네마4D를 이제 막 입문한 자들을 위한 강의로

기초부터 활용까지 자세하고 세밀하게 가르쳐드릴 예정입니다.

 

시네마4D에 관심이 있다는 것은,

--> 기본적으로 영상에 대한 깊이가 있고 더 멋진 영상을 만들고 싶은 분들일 겁니다.

그렇기에 프리미어나 에펙 등을 어느정도 다룰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강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저 로스윗이 늘 그래왔듯 쉽고 재밌고 달콤친절하게 설명합니다.

그냥 쭉쭉 읽어 내려가시면서 이해하시고 스스로 연습하시면 금방 잘 따라 오실 수 있을 겁니다.

 

항상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하실 수으니 끝까지만 잘 따라와주세욥!!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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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포디 기초] 도형의 이동과 크기 변경 (ft. 구 Shpere)

 

지난 강의에서는 시포디 도형의 분할(세그먼트)과 라운딩(Fillet)하기 (ft. 큐브 Cube) 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이전 강의 보러가기]

 

[시포디 기초] 도형의 분할(세그먼트)과 라운딩(Fillet)하기 (ft. 큐브 Cube)

[시포디 기초] 도형의 분할(세그먼트)와 라운딩(Fillet)하기 (ft. 큐브 Cube)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rosweet.tistory.com

 

 

오늘은 시포디 도형의 이동과 크기 변경 (ft. 구 Shpere)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구(Sphere)오브젝트

먼저 Sphere오브젝트를 새로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phere 오브젝트
Sphere 오브젝트


구(Sphere)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Attribute의 Object 탭에 보면 

큐브(Cube)와는 조금 다른 구성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phere 오브젝트의 Object 속성 탭
Sphere 오브젝트의 Object 속성 탭

 

- Object

여기서 Radius 값을 한 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Sphere가 커지고 작아지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Segments 값을 변경하면 선이 추가가 되면서 곡면이 부드러워지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Sphere 오브젝트가 커지고 곡면이 부드러워진 모습
Sphere 오브젝트가 커지고 곡면이 부드러워진 모습

 


즉, 어떤 오브젝트에서 선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곡면은 더욱 부드러워 진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면 됩니다.
다만 선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면의 개수 또한 많아지는 것이고,
면의 개수가 많아진다는 것은 오브젝트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가 많아진다는 것이기 때문에
자칫하다가는 오브젝트의 무게가 너무 무거워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이 부드러운 것을 많이 나타내고 싶다고 해서 선을 과도하게 많이 추가하게 되면 
오브젝트 자체가 너무 무거워지게 되니 이 부분을 잘 생각하면서 조절을 해주셔야 합니다.

이번에는 Coord. 탭으로 가보겠습니다.

 

- coord.

여기서는 큐브(Cube)와 구성이 똑같네요.
Cube와 똑같이 각각의 X축, Y축, Z축의 Position, Scale, Rotation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이동,크기,회전을 조절할 수 있고
화면상의 액시스를 통해서도 이동,크기,회전 하는 방법은 지난 시간에 이미 배웠지요~?

 

이번에는 지난 시간에 안가르쳐드린 꿀팁 한 가지 더 알려드리고 넘어 가겠습니다.

시네마4D는 특이하게 각 축 사이에 대각선에 각도 모양이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모양에도 각각 색깔들이 있습니다.


화살표 액시스 가운데 각도 모양의 아이콘이 있다
화살표 액시스 가운데 각도 모양의 아이콘이 있다


파란색 대각선 각도 모양 아이콘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

빨간색 X축과 초록색 Y축의 선이 하얗게 변하면서 선택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 대각선 각도 모양 아이콘에 마우스를 대니 흰색으로 변하면서 빨간색과 초록색 액시스가 선택됐다
파란색 대각선 각도 모양 아이콘에 마우스를 대니 흰색으로 변하면서 빨간색과 초록색 액시스가 선택됐다


이 상태에서 클릭하고 드래그를 하면 선택된 X축과 Y축이 동시에 움직이게 됩니다.

아무리 드래그를 해도 Z축은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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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축과 Y축만 움직이는 모습
X축과 Y축만 움직이는 모습


이 아이콘은 하나의 축은 고정하면서 2개의 축을 한 번에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빨간색 각도 모양을 잡으면 초록색과 파란색이 선택되고
초록색 각도 모양을 잡으면 파란색과 빨간색이 선택 됩니다.
원리는 다 같습니다.

그리고 축을 보면 끝에 주황색 선에 포인트가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 포인트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제가 클릭하고 드래그를 해보겠습니다.
스케일이 작아졌어요. 그런데 Coord. 탭의 Scale은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그대로 1, 1, 1기본값이에요.
그래서 Object 탭으로 가보니 아하! 정답이 여기 있었군요. 

여기서 Radius 값이 변한걸 알 수 있습니다.

 

 

radius값이 변했다
radius값이 변했다


즉, 주황색 선의 포인트는 scale값이 아니라 radius값을 변화시키는 아이콘입니다.
그리고 화면 하단에 보면 Position, Size, Rotation이 있습니다.

 

- 타임라인 하단에서 크기 변경

제가 주황색 선의 포인트를 클릭 드래그로 움직이면
화면 하단의 Size가 cm단위로 같이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도 크기를 변경 할 수가 있습니다.

타임라인 하단에서도 크기를 변경할 수 있다
타임라인 하단에서도 크기를 변경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는 하나의 축만 따로 값을 주더라도 모든 축에 다 같이 적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Y축에만 Size에 500cm 값을 주고 엔터를 쳐보겠습니다. 
그래도 모든 축이 다같이 500cm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왜그러냐면 원(sphere)의 특성 때문에 그렇습니다.

                                                            

화하면 하단 Scale의 Y값에만 500값을 주었다
화하면 하단 Scale의 Y값에만 500값을 주었다
X, Y, Z 모든 값이 500으로 바뀐 것을 알 수 있다
X, Y, Z 모든 값이 500으로 바뀐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큐브(Cube)는 어떤지 이번에는 구(Sphere)를 지우고 Cube를 다시 생성해 보겠습니다.
보니까 Cube에도 주황색 선이 있죠? 자세히보니 각 축마다 하나씩 총 3개가 있습니다.



주황색 선이 축마다 있다
주황색 선이 축마다 있다


Y축의 주황색 선을 클릭 드래그로 움직여보겠습니다.
화면 하단에 보면 Y축의 사이즈만 변경이 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화면 하단을 보니 Y축의 size만 변경되었다
화면 하단을 보니 Y축의 size만 변경되었다


즉, 주황색 포인트는 해당 축의 크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시포디 도형의 이동과 크기 변경 (ft. 구 Shpere)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시포디 도형 크기 키우기 회전하기 자르기 구멍 뚫기 (ft. 실린더) 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강의 보러가기]

 

[시포디 기초] 도형 크기 키우기 회전하기 자르기 구멍 뚫기 (ft. 실린더)

[시포디 기초] 도형 크기 키우기 회전하기 자르기 구멍 뚫기 (ft. 실린더)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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