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콤친절한 에프터이펙트

에프터이펙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효과(effects) 설명 #3

728x90
반응형

에펙
에펙

에프터이펙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효과(effects) 설명 #3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 입니다.

오늘은 포스팅에서는 에프터이펙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효과(effects) 설명 #3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한 번에 10개씩 총 3번에 걸쳐 포스팅 될 예정입니다. (#1, #2는 포스팅 맨 하단에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순서 상관없이 제가 직접 작업하면서 가장 많이 쓰게 되는 효과들 위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728x90

 

21. Cartoon - 이미지를 웹툰 느낌으로 만들어준다.

카툰[Cartoon]이펙트는 서양권에서 나온 이펙트입니다.

그래서 사실 정서적으로 동양권하고는 잘 맞지는 안습니다.
효과는 색감이 단순화되고 엣지를 단순화한 만화같은 표현입니다.

 

 

카툰[Cartoon]이펙트를 적용한 모습
카툰[Cartoon]이펙트를 적용한 모습

 

 

카툰[Cartoon]이펙트를 기본 옵션만 적용하고 끝내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러나 이 이펙트는 다른 이펙트와 조합했을 때 더 강력해집니다.

먼저 카툰[Cartoon]이펙트를 적용해보면 채도가 낮고 컬러가 단순화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블랙 엣지가 들어갑니다. 그런데 이렇게 기본 옵션만 적용하면 마음에 안들어요.

더 만화 같은 연출을 하고 싶습니다.

[Cartoon]이펙트는 [edge][fill]로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Render]의 기본 옵션은 [fill & edge]인데 이 두가지를 한 번에 제어하면 실패합니다.

고로 [Render]에서 [fill]로 바꾸고 옵션 조정하고,

그 다음에 [edge로] 바꾸고 옵션 조정한 후 마지막에 [fill & edge]로 바꾸면서 씁니다.


[Fill]

- shading setps : 음영의 단계입니다. 너무 적거나 많아도 의미가 없습니다. 적당히만.
- shading smoothness : 음영 경계면의 부드러움의 정도입니다.


[Edge]

-Threshold : 중간밝기 값을 기준으로 높으면 화이트, 낮으면 블랙으로 만들어 준다.
-Width : 엣지의 굵기를 조절한다.
-Softness : 엣지의 부드러운 정도를 조절
-Opercity : 불투명도를 조절

- detail Radius : 경계부분 다듬을 때 쓰는 것이다. 경계를 좀 더 선명하게 만들거나 없애는 디테일 옵션입니다.
- detail Treshold : 단순하게 갈 것이냐, 복잡하게 갈 것이냐. 올리면 뭉게버립니다. 말 그대로 진짜 디테일 옵션입니다.

그러나 보통 [Cartoon]이펙트를 잘 쓰려면 
그 전에 먼저 [vibrance]이펙트로 채도를 높여줘야 합니다.
채도가 살아야 만화같은 느낌이 살기 때문입니다.

또 만약 이미지의 해상도가 떨어진다면 [sharpen]이펙트를 주어 대비감을 주면 퀄리티가 좋아보입니다.

카툰 이펙트 적용 전에 해주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22. Noise HLS - HLS값에 noise를 준다.

- [Noise HLS]는 노이즈 이펙트 중에 가장 많이 쓰는 노이즈 이펙트입니다.
- 노이즈를 일부러주어 옛날 오래된 사진의 느낌을 줄 때 등등에 사용합니다.

 

 

Noise HLS 이펙트를 적용한 모습
Noise HLS 이펙트를 적용한 모습

 

23. 색보정 관련 이펙트

- Tint : 채도를 완전히 뺄 때 (흑백이 된다.)
- Vibrance : 채도값만을 조절 할 때
- Hue/saturation : 색상과 채도값을 조절할 대
- Level : 밝기 값을 조절 할 때 
- Toner : 톤을 바꿀 때
- RGB Seperation : RGB색을 분리 할 때
- Noise HSL : 노이즈를 줄 때

 

 

24. CC Drizzle - 빗방울이 떨어지는 효과를 만들어준다.

- [Drip Rate]로 빗방울의 비율을 조절하고

- [Spreading]으로 빗방울이 퍼지는 정도를 조절하여 간단히 빗방울이 떨어지는 효과를 만들 수 있다.

 

 



25. Displacement Map - 글시나 이미지를 왜곡시키는 효과

- 에펙에서도 정말 다루기 힘든 이펙트 중에 하나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잘만 활용하면 활용범위가 넘은 이펙트다.

- 다른 레이어가 가진 속성값을 이용해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다.

- 다른 용도로는 [프리컴프], [레이어의 구조], [알파채널], [트랙매트] 등등 여러가지로 씁니다. 

- 먼저 아마 텍스트를 하나 작성하고 [Displacement Map]이펙트를 추가한다.

- 옵션 중 [Displacement Map Layer]에서 하위 레이어 중 하나를 Map으로 선정한다.

- [Use for Horizontal Displacement][Use for Vertical Displacement][Luminance]로 설정하면 Map으로 사용한 푸티지의 밝기 값이 텍스트와 겹칠 때마다 밝기 값의 정도에 따라 글씨의 픽셀을 왜곡합니다.

- 예를들면 밝은 햇살을 머금은 바다물이 찰랑일 때마다 물이 움직이는 대로 글씨를 꾸물거리게 연출할 수 있을 것이다.

(글씨를 바닷물과 맞추기 위해 [CC Power Pin]을 추가했고, 글씨에 그림자를 넣기 위해 [Drop Shadow]를 추가했다.)

 

 

Displacement Map을 이용해 글시를 왜곡시키는 효과
Displacement Map을 이용해 글시를 왜곡시키는 효과

 

 

26. Fractal Noise - 불규칙한 자연계 현상을 만드는 효과

- 프렉탈(Fractal) 이론은 물리학에서 왔습니다.

- 간단히 설명드리면 불규칙한 자연현상 속에서 규칙을 발견하고 그것을 수학적으로 정리한 것이 프렉탈 이론입니다.

- 이런 자연계의 불규칙한 노이즈 속에서 규칙을 찾아 CG로 표현하는 것을 펄린 노이즈(Perlin Noise)라 합니다.

- 그리고 이 기술이 에펙으로 들어오면서 프렉탈노이즈(Fractal Noise)로 바뀌어서 들왔습니다.

- 그래서 프렉탈노이즈(Fractal Noise) 효과를 이용해 자연계의 불규칙한 구름, 연기, 불, 안개 등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간단하게 안개를 만들어 키를 잡아보면 아래와 같은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프렉탈노이즈(Fractal Noise)를 이용해 불규칙한 자연계인 안개를 만들었다
프렉탈노이즈(Fractal Noise)를 이용해 불규칙한 자연계인 안개를 만들었다

 

 

27. CC Star Burst - CC ball action과 비슷, 우주의 별 느낌을 만들어준다.

- Scatter : 볼의 분산의 정도. 값을 0으로 잡으면 그냥 몰려있는 볼입니다. 값을 올리면 볼을 깨트리고 분산시키게 됩니다.

- speed : 볼의 속도. (-)로 할 경우 방향이 반대 방향으로 간다.
- grid spacing : 볼과 볼 사이의 공간.
- size : 볼의 크기.

 

 

CC Star Burst

28. CC Vector Blur - [Vector map]을 통해 색다른 Blur 효과를 줄 수 있다.

- 블러[Blur]타입의 이펙트다.

- 방향을 갖는 다른 블러[Blur] 이펙트에 반해 [CC Vector Blur]는 자신만의 [Vertor Map]을 갖는다.

- 트랙매트처럼 자신보다 아래에 있는 레이어를 [Vector map]으로 삼아 알파값이 겹치는 곳에 블러 현상이 일어난다.

- 불 소스를 추가하고 불 소스를 Map으로 사용한다면 글씨가 불에 타는 듯한 연출을 할 수 있다.

 

 

CC Vector Blur로 글시가 불에 타는 모습을 연출했다
CC Vector Blur로 글시가 불에 타는 모습을 연출했다

 

 

29. Lens flare - 카메라 렌즈에서 나오는 플레어 효과를 준다.

- RGB로 되어 있는 빛이 외부의 간섭 현상에 의해 예쁜 상이 맺히는 현상을 플레어(flare)라고 하고,

- 렌즈에서 나오는 플레어를 렌즈 플레어(Lens flare)라고 한다. 

- [Flare Center] 만을 이용해 키프레임을 잡아 간단한 모션을 더해줄 수 있다

- 빛의 밝기를 조절하고 싶다면 [Flare Brightness] 값을 조절하면 된다.

- 카메라 렌즈에 따라 플레어가 맺히는게 다르니 [Lens Type]에서 여러가지 렌즈를 적용해보고 마음에 드는 것을 쓰면 된다.

 

 

태양 이미지에 렌즈 플레어를 적용하고 키프레임을 살짝 잡은 모습
태양 이미지에 렌즈 플레어를 적용하고 키프레임을 살짝 잡은 모습

 

 

30. CC light ray 빛을 주는 기본 이펙트다.

- 글씨에 이 [CC light ray]이펙트를 주면 글씨 경계면 밖으로는 빛을 뿜어내지 못한다.
- 고로 글씨를 프리컴프하고 그 위에 이 이펙트를 줘야 한다.
- 자세히 보면 빛이 아니라 글자를 크게 확대한 빛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글씨 뿐만아니라 간단하게는 이미지에 태양이 떠오르는 것을 연출할 수도 있다

 

CC light ray를 통해 빛을 만들었다
CC light ray를 통해 빛을 만들었다

 

 

에프터이펙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효과(effects) 설명 #2

 

에프터이펙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효과(effects) 설명 #2

에프터이펙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효과(effects) 설명 #2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 입니다. 오늘은 포스팅에서는 에프터이펙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효과(effects) 설명 #2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

rosweet.tistory.com

 

에프터이펙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효과(effects) 설명 #1

 

에프터이펙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효과(effects) 설명 #1

에프터이펙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효과(effects) 설명 #1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 입니다. 오늘은 포스팅에서는 에프터이펙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효과(effects) 설명 #1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

rosweet.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