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4D 기초] 디포머를 활용해 디테일한 모델링하기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짝짝짝짝~~~~)
3D까지 한다고!?
네 맞습니다!
이 강의는 시네마4D를 이제 막 입문한 자들을 위한 강의로
기초부터 활용까지 자세하고 세밀하게 가르쳐드릴 예정입니다.
시네마4D에 관심이 있다는 것은,
--> 기본적으로 영상에 대한 깊이가 있고 더 멋진 영상을 만들고 싶은 분들일 겁니다.
그렇기에 프리미어나 에펙 등을 어느정도 다룰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강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저 로스윗이 늘 그래왔듯 쉽고 재밌고 달콤친절하게 설명합니다.
그냥 쭉쭉 읽어 내려가시면서 이해하시고 스스로 연습하시면 금방 잘 따라 오실 수 있을 겁니다.
항상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하실 수으니 끝까지만 잘 따라와주세욥!!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C4D 기초] 디포머를 활용해 디테일한 모델링하기
지난 강의에서는 '그림으로 이해하는 Camera, Correction, FFD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강의 보러가기]
[C4D 기초] 그림으로 이해하는 Camera, Correction, FFD 사용법
[C4D 기초] 그림으로 이해하는 Camera, Correction, FFD 사용법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
rosweet.tistory.com
오늘은 '디포머를 활용해 디테일한 모델링하기'에 대해 낱낱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디테일 모델링 하기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모델링한 배에
여러가지 디포머 툴을 이용해서 좀 더 디테일하게 모델링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지난 시간에 만들고 숨겨두었던 배를 다시 보여지게 해보겠습니다.
우리가 변형을 할 부분은 배의 선실쪽 부분입니다.
오브젝트 패널에서 배의 그룹을 열어보면 안에 선실이 있습니다.
이전에 네이밍을 해두었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밍이 잘 해두어야 오브젝트를 헷갈리지 않습니다.
선실은 큐브 오브젝트로 만드어졌구요.
이 선실을 변형하기 위해서 디포머 툴 중 Shear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은 바운딩 박스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패널에서 Shear를 선실에 페어런팅 해주겠습니다.
그리고 속성창에서 Fit to Parent를 해주겠습니다.
이 상태에서 Shear의 Strength값을 올려보면 선실의 윗부분을 기울게 해줄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이번에는 테이퍼(Taper)를 이용해서 선실의 윗면을 좀 더 작게 만들어 주도록 하겠습니다.
테이퍼(Taper)를 생성하고 역시 선실에 페어런팅을 해주구요.
Fit to Parent해줘서 역시 크기에 맞게 Fitting 해줍니다.
이 상태에서 Strength값을 조절해서 윗면을 조금 작게 만들어주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선실을 만든 이 큐브 오브젝트는 Segments가 없는 상태라 직각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속성창에서 Segments를 좀 만들어 면을 분할해주어 곡면을 만들어주도록 하겠습니다.
Segments X와 Y의 값을 각각 5씩 주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에 배의 전체적인 크기를 좀 다이나믹하게 변형을 해주고 싶습니다.
그래서 Taper를 다시 한 번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이퍼(Taper)를 생성하고 배 오브젝트에 페어런팅을 해줍니다.
이 상태에서 Taper의 크기를 탑뷰를 보면서 Z축과 X축을 좀 줄여주고,
Front view를 보면서 Y축을 좀 줄여주도록 하겠습니다
이 상태에서 Perspective view로 돌아와서 테이퍼(Taper)의 Strength값을 주었더니면 배 위쪽의 크기가 작아졌습니다.
그런데 제가 의도한 것은 배의 위쪽이 아니라 앞쪽을 작게 해주고 싶습니다.
그래서 Taper의 Rotation값을 270' 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시 Object탭으로 가서 배에 크기를 다시 맞춰주고 Strength값을 주면
배 앞쪽이 작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 보시면 배의 그룹 오브젝트가 있구요.
거기에 Taper가 그룹 안에서 가장 위쪽에 들어가 있습니다.
이 경우 그 아래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가 Taper의 영향을 받게 되어서
아래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가 변형이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디포머 같은 경우는, 디포머 오브젝트가 위치하고 있는 곳에 따라서
다른 오브젝트들에 대한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C4D 모델링 기초]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 만들기'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강의 보러가기]
[C4D 모델링 기초]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 만들기
[C4D 모델링 기초]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 만들기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하게 되
rosweet.tistory.com
'달콤친절한 시네마4D' 카테고리의 다른 글
C4D에서 가장 자주 쓰는 디포머 총정리 (1) | 2022.03.05 |
---|---|
[C4D 모델링 기초]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 만들기 (0) | 2022.02.26 |
[C4D 기초] 그림으로 이해하는 Camera, Correction, FFD 사용법 (0) | 2022.02.12 |
[C4D 기초] 그림으로 이해하는 Twist, Bulge, Shear 디포머 사용법 (0) | 2022.02.05 |
[C4D 기초]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는 테이퍼(Taper) 디포머 사용법 (0) | 2022.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