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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친절한 시네마4D

[C4D 기초] 디포머를 활용해 디테일한 모델링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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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4D
시네마4D

[C4D 기초] 디포머를 활용해 디테일한 모델링하기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짝짝짝짝~~~~)

 

3D까지 한다고!?

 

네 맞습니다!

이 강의는 시네마4D를 이제 막 입문한 자들을 위한 강의로

기초부터 활용까지 자세하고 세밀하게 가르쳐드릴 예정입니다.

 

시네마4D에 관심이 있다는 것은,

--> 기본적으로 영상에 대한 깊이가 있고 더 멋진 영상을 만들고 싶은 분들일 겁니다.

그렇기에 프리미어나 에펙 등을 어느정도 다룰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강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저 로스윗이 늘 그래왔듯 쉽고 재밌고 달콤친절하게 설명합니다.

그냥 쭉쭉 읽어 내려가시면서 이해하시고 스스로 연습하시면 금방 잘 따라 오실 수 있을 겁니다.

 

항상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하실 수으니 끝까지만 잘 따라와주세욥!!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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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 기초] 디포머를 활용해 디테일한 모델링하기

 

지난 강의에서는 '그림으로 이해하는 Camera, Correction, FFD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강의 보러가기]

 

[C4D 기초] 그림으로 이해하는 Camera, Correction, FFD 사용법

[C4D 기초] 그림으로 이해하는 Camera, Correction, FFD 사용법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

rosweet.tistory.com

 

오늘은 '디포머를 활용해 디테일한 모델링하기'에 대해 낱낱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디테일 모델링 하기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모델링한 배에

여러가지 디포머 툴을 이용해서 좀 더 디테일하게 모델링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지난 시간에 만들고 숨겨두었던 배를 다시 보여지게 해보겠습니다.



숨겨둔 배를 다시 보이게 해주었다
숨겨둔 배를 다시 보이게 해주었다

 


우리가 변형을 할 부분은 배의 선실쪽 부분입니다.
오브젝트 패널에서 배의 그룹을 열어보면 안에 선실이 있습니다.
이전에 네이밍을 해두었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밍이 잘 해두어야 오브젝트를 헷갈리지 않습니다.


네이밍을 해두었기 때문에 금방 찾았다
네이밍을 해두었기 때문에 금방 찾았다


선실은 큐브 오브젝트로 만드어졌구요.
이 선실을 변형하기 위해서 디포머 툴 중 Shear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hear 디포머 생성
Shear 디포머 생성


그러면은 바운딩 박스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운딩 박스가 나타난다
바운딩 박스가 나타난다


오브젝트 패널에서 Shear를 선실에 페어런팅 해주겠습니다.
그리고 속성창에서 Fit to Parent를 해주겠습니다.


Fit to Parent
Fit to Parent


이 상태에서 Shear의 Strength값을 올려보면 선실의 윗부분을 기울게 해줄 수 있습니다.


선실의 윗부분에 기울기를 주었다
선실의 윗부분에 기울기를 주었다


그 다음에 이번에는 테이퍼(Taper)를 이용해서 선실의 윗면을 좀 더 작게 만들어 주도록 하겠습니다.


테이퍼 위치 및 아이콘
테이퍼 위치 및 아이콘


테이퍼(Taper)를 생성하고 역시 선실에 페어런팅을 해주구요.
Fit to Parent해줘서 역시 크기에 맞게 Fitting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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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t to Parent로 Fitting
Fit to Parent로 Fitting


이 상태에서 Strength값을 조절해서 윗면을 조금 작게 만들어주도록 하겠습니다.


strength값 조절
strength값 조절


지금 선실을 만든 이 큐브 오브젝트는 Segments가 없는 상태라 직각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속성창에서 Segments를 좀 만들어 면을 분할해주어 곡면을 만들어주도록 하겠습니다.

Segments X와 Y의 값을 각각 5씩 주도록 하겠습니다.


Segments를 추가했더니 디포머 툴의 기능이 곡면으로 자연스럽게 들어갔다
Segments를 추가했더니 디포머 툴의 기능이 곡면으로 자연스럽게 들어갔다


그 다음에 배의 전체적인 크기를 좀 다이나믹하게 변형을 해주고 싶습니다.
그래서 Taper를 다시 한 번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이퍼(Taper)를 생성하고 배 오브젝트에 페어런팅을 해줍니다.


테이퍼를 배 오브젝트에 넣어준다
테이퍼를 배 오브젝트에 넣어준다


이 상태에서 Taper의 크기를 탑뷰를 보면서 Z축과 X축을 좀 줄여주고,
Front view를 보면서 Y축을 좀 줄여주도록 하겠습니다



이 상태에서 Perspective view로 돌아와서 테이퍼(Taper)의 Strength값을 주었더니면 배 위쪽의 크기가 작아졌습니다.


그런데 제가 의도한 것은 배의 위쪽이 아니라 앞쪽을 작게 해주고 싶습니다.
그래서 Taper의 Rotation값을 270' 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Rotation값을 270' 를 주었다
Rotation값을 270' 를 주었다


그리고 다시 Object탭으로 가서 배에 크기를 다시 맞춰주고 Strength값을 주면
배 앞쪽이 작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aper의 기능에 의해 배의 앞쪽이 작아진 모습
Taper의 기능에 의해 배의 앞쪽이 작아진 모습


지금 보시면 배의 그룹 오브젝트가 있구요.
거기에 Taper가 그룹 안에서 가장 위쪽에 들어가 있습니다.


테이퍼가 그룹안에 가장 위쪽에 있어야한다
테이퍼가 그룹안에 가장 위쪽에 있어야한다


이 경우 그 아래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가 Taper의 영향을 받게 되어서

아래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가 변형이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디포머 같은 경우는, 디포머 오브젝트가 위치하고 있는 곳에 따라서

다른 오브젝트들에 대한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C4D 모델링 기초]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 만들기'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강의 보러가기]

 

[C4D 모델링 기초]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 만들기

[C4D 모델링 기초]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 만들기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하게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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