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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친절한 UIUX 디자인

UIUX 페르소나와 디자인 작업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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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페르소나와 디자인 작업 순서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UIUX 페르소나와 디자인 작업 순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옥같은 내용들이 있으니 꼭 끝까지 잘 읽고 따라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UIUX 디자인 작업 순서

먼저 아래 그림을 보시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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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디자인 작업 순서



나리오 디자인은 일련의 사건에서 언제, 어디서, 어떻게 페르소나가 행동하는지 묘사하는 이야기다.

이 이야기는 특정한 환경에서 페르소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미디어와의 인터랙션을 어떻게 하는지 묘사한다.

또한 이야기는 페르소나의 관점에서 기술하며

미래에 발샐활 사용 용례를 서술한다.

 

 

 



1. 요구사항

요구사항은 제품, 서비스 등의 개발의 결과물이 충족하여야 할 대상으로 아래와 같이 정의된다.

-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특정의 목적을 위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조건이나 능력.

- 계약, 표준, 명세 또는 다른 형식으로 제시된 문서에 맞추어 시스템이나 시스템 구성 요소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나 능력. (요구 사항들은 시스템이나 시스템 구성 요소의 후속개발 단계의 자료가 된다.)

 

 

2. 요구사항 분석

요구사항 분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사용자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가 이와 부합하도록 하기 위한 조건을 결정하는 과정이 주가 되는 업무로 

이후 개발 생명주기의 시발점이 되며, 아래와 같이 정의 된다.

 

-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조사하고 확인하는 과정.
-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의 검증.

 

이러한 요구사항 분석은 아래와 같은 유형의 적업을 수반하게 된다.


- 요구사항의 도출 : 요구사항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고객 및 사용자 등 이해관계자와 인터뷰 등을 수행하는 작업.
- 요구사항의 분석 : 도출되니 요구사항이 명확한지를 판단하고 이를 요구사항의 성격에 따라 분류하는 등의 작업
- 요구사항의 기록 : 자연어로 기록된 문서, 사용자 케이스, 사용자 스토리 등의 형태로 요구사항의 분석 결과를 문서로 명세화하는 작업

 

3. 요구사항의 구분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기준에 따라 구분 된다.

(1) 요구사항의 목표 대상에 따른 구분
-사용자 요구사항
-시스템 요구사항

(2) 요구사항의 기능적 특성에 따른 구분
-기능 요구사항
-비기능 요구사항
-도메인 요구사항

 

 

[요구사항 선별 참여자와 기준]

 

(1) 요구사항 선별 참여자
-사용자의 견해를 대변할 사람
-비즈니스의 견해를 대변할 사람
-개발팀의 견해를 대변할 사람
-프로젝트의 입장을 대변할 사람

(2) 요구사항 선별의 기준
-사용자 기준의 중요도
-비즈니스 기준의 중요도
-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 시 필요한 기술적 고려사항은 무엇인가? (기술적 타당성)
-개발 시 필요한 자원에 대한 고려사항 (자산 활용성)

 

 

4. 비기능 요구사항의 구분

- 제품 요구사항 : 제품,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 조직 요구사항 : 조직 내부의 정책, 규칙, 표준 등에 부합되도록 하기 위한 요구사항
- 외부 요구사항 : 조직 외부의 법령, 표준 등에 부합되도록 하기 위한 요구사항

 

비기능 요구사항의 구분
비기능 요구사항의 구분

 

 

5. 공공기관 모바일 서비스의 UX 디자인 기본 원칙

1)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
2) 소수의 핵심기능에 집중한다
3) 디바이스의 호환성, 확장성을 고려한다.
4) 정보소외계층의 접근성을 고려한다.
5) 웹표준을 준수하여 개발한다.
6) 일관성을 유지한다.
7) 이미지를 제한적으로 사용한다.

 

예를 들면,

'주민센터 홈페이지 들어가서 봤을 때 여러분이 알아 들을 수 있는 것이 있던가?' 를 묻고 싶습니다. 
아마 거의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공무원이 알아듣기에 편한 단어로 쓰여 있기 때문입니다.

공공기관에서는 "우리는 정확한 단어 썼는데 왜 못알아들으시죠?" 라는 입장입니다. 

공공기관 모바일 서비스의 경우엔 UIUX 디자인의 기본 원칙을 더 잘 지켜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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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페르소나

페르소나는 사용자의 목적과 행동을 대표하는 실제 타킷 사용자 그룹을 가상의 캐릭터로 형상화하는 목적 지향적인 인터렉션 디자인의 방법이다.

핵심적인 캐릭터의 구성요소는 니즈, 목적, 환경, 행동패턴, 숙련수준, 태도, 문제점 등이다. 이러한 구성요소는 사용자 리서치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술한다.

또한 인터렉션 디자인,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디자인 (IA), 비주얼 디자인 등을 수행할 때 주요한 의사 결정의 준거점으로 활용하는 전략 산출물이다.

 

 

페르소나 양식
페르소나 양식
페르소나 예시01
페르소나 예시01
페르소나 예시 02
페르소나 예시 02

 

 

[사용자케이스가 포함하는 것과 포함하지 않는 것]

1) 포함하는것
-제품, 서비스의 사용자
-사용자가 수행하려 하는 행위
-사용자의 목표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수행하여야 하는 단계별 과정
-제품, 서비스의 응답

2) 포함하지 않는 것
-구현을 위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상세한 UI 또는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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