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펙 스플릿레이어로 여러가지 유용한 에펙 기술 구현하기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시고 많이 알고 싶어하시는
에펙 스플릿레이어로 여러가지 유용한 에펙 기술 구현하기에 대해서 포스팅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에펙의 기술 놓고가기
오늘 알아 볼 기술은 스플릿 레이어와 포지션 키프레임으로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먼저 아래의 순서대로 막대기와 강아지의 키프레임을 잡아보겠습니다.
-> 솔리드를 하나 생성하고 막대 모양으로 마스크를 잡는다
-> 강아지 이미지 레이어를 타임라인에 추가하고 막대 솔리드에 페어런츠를 건다.
-> 포지션(Position)으로 1초간 나왔다가 들어가는 키프레임을 잡는다.
그러면 아래처럼 막대기와 강아지가 함께 나왔다가 들어가는 모션을 줄 수 있습니다.
- 스플릿레이어
그런데 여기서 막대기와 함께 강아지가 나오고, 들어갈 때는 강아지는 두고 막대기만 들어가게 하고 싶습니다.
그럴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서 사용되는 기술이 바로 스플릿레이어입니다.
-> 강아지나 나왔을 때 강아지 이미지 레이어를 스플릿 레이어로 복제한다.
-> 복제한 레이어에 페어런츠를 없애주면 강아지가 막대기를 따라 들어가지 않고 강아지 혼자 남아있게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막대기와 강아지가 같이 나왔다가 막대기만 들어가는 모션을 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나왔을 때 스플릿레이어를 한 뒤 페어런츠차일드를 풀어주었기 때문입니다.
- 에펙의 기술 건네주기
이번에 알아볼 기술은 건네주기 입니다.
놓고 간 강아지를 다른 막대기에게 건네주어 가져가게 하는 모션을 주고 싶으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앞서 배웠듯이 이번에도 스플릿레이어를 통해서 구현 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솔리드를 생성하고 마찬가지로 막대기 모양의 마스크를 잡는다.
-> 막대기가 반대편에서 나와서 강아지를 데려가도록 포지션 키프레임을 잡는다.
-> 막대기가 강아지에 다다랐을때 강아지 레이어를 스플릿레이어 한다.
-> 스플릿레이어로 복제된 강아지를 새로운 막대에 페어런츠차일드 관계를 맺어준다.
이같은 순서로 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놓고간 강아지를 다시 데려가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에펙은 스플릿레이어를 통해서 에펙의 다양한 기술을 구현해낼 수 있습니다.
다 이와 같은 원리로 응용하여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니 원리를 알고 기초를 탄탄히 배우는 것이 에펙을 가장 빨리 배우는 지름길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에프터이펙트 가장 자주 쓰는 효과 보러가기]↓↓
↓↓[에프터이펙트 정말 자주쓰는 단축키 모음 보러가기]↓↓
'달콤친절한 에프터이펙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펙 루미넌스(luminance)의 개념 (ft. 밝기의 이해) (0) | 2022.11.19 |
---|---|
에펙 잉크번짐소스 활용해 트랜지션 할 때 주의사항 (ft. Level) (0) | 2022.11.12 |
에펙 선 스트로크(stroke)로 효과 주는 법 (0) | 2022.10.29 |
에펙 Null Object 사용법 (ft. 지구의 자전과 공전 구현하기) (0) | 2022.10.22 |
에펙 위글러(Wigger) 키프레임 실시간으로 변경하는 방법 (0) | 2022.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