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4D 기초] Make Editable을 이용한 디포머 매쉬(Mesh)의 활용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짝짝짝짝~~~~)
3D까지 한다고!?
네 맞습니다!
이 강의는 시네마4D를 이제 막 입문한 자들을 위한 강의로
기초부터 활용까지 자세하고 세밀하게 가르쳐드릴 예정입니다.
시네마4D에 관심이 있다는 것은,
--> 기본적으로 영상에 대한 깊이가 있고 더 멋진 영상을 만들고 싶은 분들일 겁니다.
그렇기에 프리미어나 에펙 등을 어느정도 다룰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강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저 로스윗이 늘 그래왔듯 쉽고 재밌고 달콤친절하게 설명합니다.
그냥 쭉쭉 읽어 내려가시면서 이해하시고 스스로 연습하시면 금방 잘 따라 오실 수 있을 겁니다.
항상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하실 수으니 끝까지만 잘 따라와주세욥!!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C4D 기초] Make Editable을 이용한 디포머 매쉬(Mesh)의 활용
지난 강의에서는 '[C4D 모델링 기초]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강의 보러가기]
[C4D 모델링 기초]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 만들기
[C4D 모델링 기초]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 만들기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하게 되
rosweet.tistory.com
오늘은 'Make Editable을 이용한 디포머 매쉬(Mesh)의 활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매쉬(Mesh)
먼저 상단 툴바에서 디포머를 꺼내어 플로팅해주고 먼저 디포머 기능 중 Mesh를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캡슐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Mesh를 캡슐에 페어런팅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큐브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Make Editable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브젝트 패널에는 Mesh가 페어런팅 된 캡슐과 Make Editable 된 큐브가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Mesh를 선택하고 속성(Attribute)창에서 속성을 한 번 보면 Object 탭에 Cages라는 것이 있습니다.
- 케이지 Cages
Cages는 뭔가 변형을 함에 있어서 그 안에서 변형을 할 수 있도록 말 그대로 새장같은 역할을 해줍니다.
저는 큐브가 캡슐을 변형하는 Cages가 되게 해주기 위해 Cages 우측에 있는 마우스커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주겠습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처럼 흰색불이 들어오면서
활성화가 되면서 제 마우스의 모양도 손가락모양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오브젝트 패널의 큐브를 클릭을 하게되면
Mesh Deformer의 Cages에 큐브가 들어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는 다른 방법으로 케이지(Cages)에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브젝트 패널에서 큐브를 클릭 드래그해서 Cages에 드롭해서 넣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는 큐브는 캡슐의 Cages가 되는겁니다.
확정을 시켜주기위해서 Initialize를 클릭을 해주시면 이제 큐브는
오브젝트 패널에 보시면 Compositing Tag가 추가되고
뷰포트에서도 큐브가 라인형태로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 이상태에서 왼쪽툴바에서 폴리곤 선택모드로 해주고 큐브의 폴리곤을 선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택한 폴리곤을 앞으로 이동시켜주면 안에 있는 캡슐이 변형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왼쪽툴바에서 포인트를 선택하고,
뷰포트에서 포인트를 선택해 움직여도 캡슐이 변형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정리 및 요약
그래서 이 매쉬(Mesh)를 다시 정리해드리자면,
'별도의 편집이 가능한 오브젝트를 하나의 Cage로 만들어서 변형하는 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즉, 이번 예시에서는 큐브라는 새장을 만들고 이 새장 안에 캡슐을 가둬놓고 변형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키프레임 잡고 애니메이션 만들기(Ft. explosion)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강의 보러가기]
[C4D 기초] 키프레임 잡고 애니메이션 만들기(Ft. explosion)
[C4D 모델링 기초]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 만들기 로~~~~스윗!!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이펙트' 강의에 이어 오늘부터는 '시네마4D' 강의를 포스팅하게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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