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콤친절한 에프터이펙트

프리미어vs에펙 어떤 것을 써야할까? (ft. 에펙과 프리미어의 가장 큰 차이 3가지)

728x90
반응형

에프터이펙트 로고
에프터이펙트 로고

프리미어vs에펙 어떤 것을 써야할까? (ft. 에펙과 프리미어의 가장 큰 차이 3가지)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셨던 질문 중 하나인데요.

바로 "에펙과 프리미어가 무엇이 다른가" 하는 내용입니다.

 

궁극적으로 에펙과 프리미어는 사용 용도 자체가 다릅니다.

프리미어는 동영상 편집 용도이고, 에펙은 편집된 동영상에 후반 작업을 하는 용도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이렇게 사용용도가 나누어져 있지만 또 그렇다고 그 경계가 딱 정해져있는 것도 아닙니다.

프리미어에서 간단한 후반 작업도 할 수 있고, (프리미어로 타이포그래피도 하는 분도 봤습니다.)

에펙에서도 간단한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728x90

 

제가 아는 분은 광고 영상 회사에 다니시는데,

주로 에펙을 사용하기 때문에 에펙에서 후보정 뿐만 아니라 편집도 하고 심지어 누끼도 딴다고 합니다.

누끼는 보통 포토샵에서 따지요.

그런데 포토샵을 열고, 파일 불러오고, 누끼 따고, 다시 파일 내보내고.. 하는 일련의 과정이 귀찮고 오래걸려서

그냥 모든 것을 다 에펙에서 해결한다고 합니다.

 

그림을 그리는 일러스트의 벡터 기능도 많은 사람들의 요청에 의해 버전업을 하면서 그 기능을 에펙에 넣어주었습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쉐이프 레이어(shape layer)가 바로 이것입니다.

간단한 그림을 그리기 위해 일러스트를 켜고 그림을 그리고 다시 내보내고.. 너무 귀찮았던거죠.

그래서 간단한 그림은 에펙에서 자체적으로 그릴 수 있도록 그 기능을 업데이트를 해준 것입니다.

 

프리미어와 에펙도 같은 이치입니다.

용도 자체는 편집용이냐,후보정용이냐에 따라 나누지만

사람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버전 업을 하면서 간단한 기능들이 서로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프리미어에서 간단한 후보정을 할 수 있고, 에펙에서도 간단한 편집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 프리미어vs에펙 어떤 것을 써야하나?

그래서 내가 만들 영상이 어떤 용도냐, 그리고 내가 어느 어느 툴에 익숙하냐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보통은 동영상은 프리미어에서 1차 컷편집을 하고, 2차로 에펙에서 후보정 작업을 합니다.

에펙에서 전부 다 해도 되지만 러닝타임이 길 경우엔 아무래도 프리미어가 유리합니다. 프리미어는 컷편집에 특화된 툴로 QW편집만으로 1시간짜리 영상도 금방금방 자르고 붙이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후보정이 주 목적이고 러닝타임이 길지 않다면 에펙에서 간단한 컷편집을 하고 후보정을 해도 괜찮지요. 아니면 상대적으로 가벼운 프리미어에서 프로젝트를 열고 후보정이 필요한 곳만 에펙으로 연동하면서 작업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연동할때 오류가 나기도하고, 프리미어가 무거워지기도 하지만 그때그때 렌더를 하면서 사용하면 괜찮습니다.

 

반응형

- 프리미어와 에펙의 가장 큰 차이 3가지

1. 트랙구조 vs 레이어구조

프리미어는 트랙이라는 구조를 쓰지만 에펙은 프리미어처럼 트랙 구조로 안 쓰고 포토샵 처럼 레이어 개념을 씁니다. 그렇지만 포토샵에는 없는 레이어에 시간의 개념이 들어갑니다.

 

 

2. 러닝 타임

2. 프리미어는 작업이 끝나야 러닝타임이 나옵니다. 그런데 에펙은 처음부터 시간을 정하고 컴포지션을 만듭니다. 사이즈는 정하기 나름. 그래서 뭔가 작업을 하려면 컴포지션의 크기와 러닝타임을 잡아야 합니다.

 

 

3. 용어

프리미어는 시퀀스라 부르고 에펙은 컴포지션이라 부릅니다. 컴포지션은 회화, 조각에서 나온 단어입니다. 외부의 요소를 가져오거나 덧떼서 완성합니다. 미술 용어에서 쓰는 구성이라는 뜻입니다. 회화, 조각에서 구성해서 뭔가를 완성한다는 뜻입니다.

 


추가로 어도비사에서 운영하는 4개의 툴(에펙, 프리미어, 일러스트, 포토샵)은 각 툴마다 빈종이의 이름이 다 다릅니다.
포토샵은 캔버스 레이어를 다룬다 하고,
일러스트는 아트보드 오브젝트를 다룬다 하고,
프리미어는 시퀀스 클립을 다룬다 하고,
에펙은 컴포지션 레이어를 다룬다고 합니다.

 

이상 여기까지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아무쪼록 영상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로~스윗!!

 

 

[에펙에서 가장 자주 쓰는 효과]

 

에프터이펙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효과(effects) 설명 #1

에프터이펙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효과(effects) 설명 #1 안녕하세요. 로스윗의 영상편집 입니다. 오늘은 포스팅에서는 에프터이펙트에서 가장 자주쓰는 효과(effects) 설명 #1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

rosweet.tistory.com

 

[에펙에서 가장 자주 쓰는 단축키]

 

에펙 정~~~말 자주쓰는 단축키 (1편)

에펙 자주쓰는 단축키 #01 -컴포지션의 타임코드가 다르게 나올 때 Ctrl + 타임코드 클릭 -frame size fit 맞추기 frame size fit 단축기(Shift + '?') frame size 100% (Shift 빼고 '?' 만 누르기) -타임라인에서 한 프

rosweet.tistory.com

 

728x90
반응형